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파트에서 세대분리가 가능할까요?

by 금손엄마 2023. 7. 13.
반응형

세대분리란 무엇일까?

민법상 주소지를 같이 하게 되면 동일 세대가 됩니다. 한 주소지에 살고 있는 가족, 혹은 가족이 아니더라도 같은 거주공간에 살고 있는 동일 세대 안에 두 세대가 사는 것처럼 분리 등록 하는 것을 세대분리 라고 합니다. , 같은 주소의 집 안에 각각의 세대가 존재해 세대주가 2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세대분리가 가능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자녀가 만 30세 이상 미혼인 경우

 

둘째, 결혼을 했건나, 이혼 또는 사별을 하여 1세대가 불가피한 경우

 

셋째, 30세 미만이라도 중위소득 40% 이상 소득자로서 독립된 생계를 유지 할수 있는 경우

 

넷째. 주소지는 부모와 같지만, 학업 및 직장 등의 이유로 생활은 타 주소에서 거주 하는 경우

 

다섯째. 현 주소지에 살고 있지만, 가족이 아닌 동거인인 경우.

 

 

 

그리고, 요즘 주목받고 있는 세대분리형 아파트라면 세대분리 요건이 성립됩니다. 세대분리를 위해서는 별도의 출입문, 주방, 욕실 등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어 독립된 주거형태로 인정을 받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부모와 성인 자녀로 이루어진 가족들이 세대분리형 아파트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세대분리형 아파트는 구조는 분리되어 있어 세대분리가 인정되지만, 세법상 1주택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다주택 과세에서 자유롭고, 부모와 자녀 각각 세대의 세대주가 되면서 이 가족에게는 청약 신청의 기회가 2번으로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 세대분리의 장점

그래서 세대분리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1. 청약 신청에서 유리하다

 세대분리를 하는 가장 큰 이윤는 청약 신청 시 유리한 조건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부동산 규제지역의 1순위 조건은 무주택 또는 1주택자인 세대주입니다.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는 성인자녀라면, 세대원 신분이기 때문에 청약 신청이 불가능 합니다. 단똑 세대주로 세대를 분리해서 주민등록등본 상에 세대주로 표기 되어 있어야 아파트 청약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세대분리를 하는것입니다.

 

2. 취득세 절세의 효과를 가진다.

최근 취득세법이 강화 되며면서 다주택자가 주택을 매수했을 때 내야 하는 취득세가 최대 12%까지 올라갑니다. 1주택 취득 시, 취득세는 1~3%인데, 2주택 취득 시부터는 비조정지역 주택의 경우는 1~3%, 조정지역 주택일 경웅에는 8%의 취득세 세율을 적용 받게 됩니다.

 

3. 1채 보유로 2채 보유 효과

또 자녀가 독립하고 난 경우라면, 세대분리 아파트의 분리된 공간에 1주택자의 신분을 유지하면서 임대소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채 가격으로 2채를 사는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최근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서울에서도 역세권이나 대학생, 직장인들의 선호가 높은 지역에 세대 분리형 아파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고 하는데, 전용 84가 분리형이면 다소 좁은 느낌이 많이 든다고 합니다. 아래 평면은 서울 동작구 흑석동 아크로리버하임의 전용면적 84세대분리형 아파트 평면도입니다. 아크로리버하임은 그래도 넓게 평면이 잘 나온것 같아 보입니다.

서울 동작구 흑석동 아크로리버하임의 전용면적  84 ㎡  세대분리형 아파트 평면도

 

서울에 있는 세대 분리 아파트를 찾아보았습니다.

  1. 마포구 e편한세상신촌
  2. 마포구 신촌 그랑자이
  3. 마포구 신촌숲 아이파크
  4. 용산구 서울역 센트럴자이
  5. 용산구 용산롯데캐슬 센터포레
  6. 동작구 흑석한강센트레빌 2차
  7. 동작구 흑석롯데캐슬 에듀포레
  8. 강남구 대치래미안하이스틴
  9. 중량구 리버센SK뷰 롯데캐슬

이 외에도 은평구 등에도 있다고 하니, 주위에 어떤 아파트에 세대분리형이 있는지 찾아보는것도 재미있을것 같습니다.

■ 세대분리의 단점 및 유의점

세입자의 경우에는 일반 원룸보다 큰 단지내 편의시설, 쾌적한 주거환경·커뮤니티 시설 이용할수 있어서 일반 원룸보다 세대분리형 원룸을 선호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많은 장점이 있지만, 또한 단점 있습니다다. 세대 분리형 아파트의 경우 2가구가 경량 구조의 경계벽을 사이에 두고 생활해 소음에 다소 취약하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또 분리형 가구의 관리비가 따로 산정되는 경우도 있지만 통합 산정될 때 집주인과 세입자 간 갈등이 생길 소지도 있으니, 이러한 점들의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원하는 부동산 자산을 이루는 그날까지, 파이팅!

 

반응형